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클라우드가 비즈니스에 필요한 이유

IT 보안/이슈·동향

by 신시웨이 공식 블로그 2021. 1. 22. 08:06

본문

LG그룹은 2023년까지 계열사 시스템의 90%, SK그룹은 2022년까지 그룹 계열사 주요 시스템 중 80% 클라우드로 전환할 예정이고 삼성은 계열사 주요 시스템의 90% 이상이 이미 클라우드로 전환하였습니다.국내 시장조사업체에 따르면 2025년에는 77%의 애플리케이션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영될 것으로 전망하였고년 IT DAILY에서 진행한 ‘2020 클라우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세미나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클라우드 도입 및 전환을 추진하거나 이미 도입 및 전환을 완료하였다는 설문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2020 오라클-KPMG 연간 클라우드 보안 위협 보고서'에서도 현재 기업의 클라우드 활용도는 높게 조사되었고 조사에 참여한 기업의 90%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사용하고 있으며 76%는 서비스형 인프라스트럭처(IaaS)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향후 2년 안에 모든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이전하겠다는 기업도 50%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미 많은 전문가들은 클라우드 시장은 기업의 새로운 성장과 경쟁에 대처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이야기하였는데년 코로나 19팬데믹으로 인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는 더 빨라졌고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및 모델 또한 빠르게 변화하였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DT 또는 DX)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소유 중인 하드웨어 사용자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되 구독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에 의존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새롭고 빠르고 자주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출처 : 위키피디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우리는 이미 클라우드의 필요성과 장점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이 클라우드로 전환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번째. 비교적 효율적인 구축 및 관리 비용

클라우드의 사용은 기존 온프레미스(On-Premise)를 관리, 유지하는 비용보다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엇보다도 데이터센터를 별도로 운영중이라면 비용에 대한 효율성은 더욱더 극대화되며,독일의 철도 회사인 독일 철도(Deutsche는 클라우드 전환 후 데이터 센터를 완전히 폐쇄 하기도 하였습니다.

 

두번째. 민첩성

클라우드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테스트 및 출시 속도를 가속화한다는 것입니다출시 시간이 단축됨에 따라 기업은 신속하게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고 시장 변화에 훨씬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사용자가 IT 리소스를 사용자 요구에 맞게 시스템 자원을 할당하고 배치, 배포해 두었다가 필요시 사용 가능하도록 미리 준비하기 때문에 기업은 제품 개발 또는 자동화와 같은 비즈니스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가용성

클라우드는 가상의 서버이기 때문에 하드웨어 간에 인스턴스를 이동하여 하드웨어 장애로 인한 다운 타임을 없앨 수 있습니다, 자연 재해로 인해 데이터 센터가 오프라인 상태가 되더라도 인스턴스를 다른 데이터 센터로 이동하여 가용성이 유지됩니다.

 

네번째. 보안 및 규정 준수

디지털 방식으로 변환하고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 및 처리하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 적으로 보안 및 규정 준수가 더욱더 중요 해지고 있습니다그러나 이러한 보안 시스템을 사내에 구축하는 것은 보안 설루션 비용과 전문 인력이 부족이 기업의 경우 규정 준수의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전문 인력과 보안 전문 설루션을 배포하여 시스템과 데이터를 보호하고 규정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클라우드 전환 및 도입은 접근성, 복구, 확장성, 협업 등 많은 필요성을 가지고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의 리소스 풀링은 비즈니스 조직에 수많은 이점을 제공한다는 것은 이미 입증되었으며 이러한 이점은 클라우드 사용자(기업)에게 효율성, 유연성, 전략적 가치를 제공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필요성과 장점만큼 단점과 불안감도 동반할 수밖에 없는데 대표적인 예로 데이터 보안에 대한 불안감을 이야기할 수 있는데 클라우드에서의 여러 보안 사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조직의 부주의나 담당자의 실수로 벌어지는 사고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특히 이러한 불안감은 Public Cloud에서 더 크게 나타나게 되는데 앞서 말한 2020 오라클-KPMG 연간 클라우드 보안 위협 보고서'  조사에 따르면 IT전문가 75%는 데이터센터보다 Public Cloud가 안전하지만 92%로의 전문가들은 기업 조직이 Public Cloud 서비스를 보호하기에는 충분히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신시웨이 페트라 시리즈는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보안 도구(데이터베이스 접근제어, 데이터베이스 암호화)를 제공 하여, 기업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키며 규정 준수를 할 수 있도록 검증된 암호화 모듈 사용, CC, GS 인증등을 획득하였으며

개인정보와 같이 민감한 정보를 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모든 정보를 인가된 사용자만 접근 및 조회가 가능하도록 인가된 사용자에게만 권한을 부여하고 규정에 맞는 정책이 적용하여 페트라 시리즈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책임 추적성(Accountability)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들의 빠른 클라우드 전환 속도만큼 신시웨이의 클라우드 환경 레퍼런스 또한 빠르게 확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