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챗GPT-4의 등장, 달라진 점과 한계점은?

IT 보안/이슈·동향

by 신시웨이 공식 블로그 2023. 3. 31. 16:49

본문

 

업그레이드된 챗GPT-4,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3월 14일, 챗GPT-3.5가 공개된지 4개월만에 오픈AI에서는 챗GPT-4를 공개하였습니다. GPT-4에서는 냉장고 안의 재료 사진을 입력하면 바로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기존 GPT-3.5에서는 텍스트만 인식하였지만, GPT-4는 영상과 이미지까지 여러 데이터 형태를 인식하는 멀티모달(복합 정보 처리)모델입니다. 마치 사람의 눈처럼 이미지를 인식하여 이를 활용하여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를 활용하여 오픈AI의 파트너사 비마이아이즈(Be My Eyes)에서는 GPT-4기반 가상 자원봉사자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처리할 수 있는 단어의 수가 8배 늘어 약 2만5000개의 단어를 기억할 수 있으며, 사실성 평가에서 40%높은 점수를 받는 등 정확도가 올랐습니다. 특히 한국어를 비롯한 영어가 아닌 언어 성능이 높아졌습니다. 한국어 정확도가 77%까지 개선되었으며, 26개의 언어를 지원합니다.

 

출처: 오픈AI

“조선왕족실록에 기록된 세종대왕 맥북프로 던짐 사건에 대해 알려줘” 챗GPT-3.5에 입력했을 때 실제 있었던 것처럼 답변이 나오는 사례로 유명해진 문장입니다.

오픈AI에 따르면 GPT-4가 더 많은 매개변수를 갖췄으며, GPT-3.5에 비해 정확도가 40%이상 개선되어, 거짓 정보나 잘못된 내용을 생성할 확률이 60%적다고 하였습니다. 오류가 있는 데이터를 학습하여 틀린 답변을 제시하는 현상을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이라고 합니다. 챗GPT-4에서는 이와 같은 할루시네이션 현상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실제하지 않는 세종대왕 맥북프로 던짐 사건에 대한 GPT-3.5와 GPT-4의 답변 차이

이렇듯 이전보다 업그레이드된 챗GPT-4의 등장으로 활용범위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챗GPT의 유료 구독 서비스 ‘챗GPT플러스’와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 검색엔진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챗GPT-4의 보안 문제

 

챗GPT-4의 등장으로 AI기술경쟁이 달아오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러나 사이버 보안 문제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보안 업체 체크포인트(Check Point)에 의하면 이미 다크웹 내 포럼에서 활동하는 사이버 범죄자들이 챗GPT를 악성공격에 활용한 사례들이 공유되고 있다고 보고서를 통해 밝혔습니다.

체크포인트 보고서에 따르면 챗GPT를 통해 악성코드나 피싱 사이트 제작을 위한 코드를 만드는 방법이 다크웹에서 공유되었습니다. 악성코드나 해킹 프로그램을 제작해본 경험이 없는 사람도 챗GPT를 활용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딩 경험이 없어도 챗GPT를 통해 파일을 암호화하고 해독하는 생성하며, 이를 랜섬웨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에서 프로젝트에 활용할 용도로 작업하는 과정에서 기밀성 내용을 언급할 경우 이러한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월마트 글로벌 테크에서는 챗GPT 등 AI챗봇과 회사에 대해 어떠한 정보도 공유하는 것을 금지하였습니다. 아마존에서는 이미 직원들에게 기밀정보나 자사에서 개발중인 프로그램을 입력하지 않도록 주의하였습니다.

 

챗GPT-4의 등장이 우리의 삶을 더 편리하게 해줄 수 있겠지만, 아직까지는 부정확한 답변이 있을 수 있으며, 허위정보 유포, 사이버 공격에의 사용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오픈 AI에서는 업그레이드된 GPT모델을 계속해서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앞으로 이런 점들이 어떻게 보완되어 다음 버전이 나타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출처 및 참고자료

OPEN AI 

Check Point, OPWNAI : CYBERCRIMINALS STARTING TO USE CHATGPT

 

관련글 더보기